본문 바로가기
살림

귤 활용법, 귤라떼/귤탕후루/귤정과

by *욜이* 2022. 12. 26.

겨울이 되면 어느 집이든 귤을 한 박스씩 쟁여놓고 먹곤 합니다. 귤이 너무 많아서 매일매일 까서 먹어도 안 줄어들 때, 여러 가지로 활용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냥 먹어도 정말 맛있는 귤이지만 다양하게 맛보다 보면 한 상자 뚝딱 금방 먹게 될 거예요. 손이 많이 가지 않고 금방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종류로 소개해 보겠습니다. 

 

귤 라떼 

귤차로는 많이 드시지만 귤라테는 생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귤라테를 더 좋아하는데요. 상큼한 귤과 고소한 우유가 만나 든든한 간식으로 정말 좋습니다. 

 

준비물 : 귤 10개, 우유, 설탕

 

먼저, 귤청을 만듭니다. 

  1. 귤 껍질을 벗겨내주세요.
  2. 5개는 믹서기로 갈고, 5개는 슬라이스로 잘라 주세요. (전부 믹서기로 갈아도 됩니다.) 
  3. 믹서기로 간 귤, 설탕, 슬라이스 귤, 설탕 순으로 담아 줄게요. 비율은 귤:설탕=5:5를 생각하시고, 취향껏 조절하시면 됩니다. 
  4. 귤과 설탕이 잘 섞어 주세요. 
  5. 그대로 실온에 1~2일 정도 두면 완성입니다. 완성 후 보관은 냉장고에서 해주세요.

제가 좋아하는 귤라테는 차가운 우유 위에 뜨거운 우유거품을 얹어서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유거품기가 있다면 해당 제품을 활용하여 주세요. 

  1. 우유를 1/4컵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데웁니다. 
  2. 우유를 데우는 동안 만들어 놓은 귤청을 취향껏 담고, 차가운 우유도 그 위에 부어주세요. 
  3. 데운 우유를 거품기를 사용하여 거품을 내주고, 귤라테 위에 거품을 얹습니다. 

새콤달콤하면서 고소한 귤라테가 완성되었습니다.  

 

귤 탕후루

탕후루 만들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물엿 없이 설탕만으로 가장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물엿을 많이 넣으면 사탕처럼 딱딱해지지 않습니다. 대신 굳어버리는 속도를 늦춰주기 때문에 조금 더 수월하게 탕후루를 만들 수 있는 것인데요. 한 번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량의 귤로 물엿을 사용하지 않고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를 활용하는 방법은 설탕의 녹는 정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작은 냄비를 사용하여 탕후루를 쉽게 만드는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준비물 : 귤, 설탕 

  1. 귤껍질을 까서 나무젓가락으로 귤을 끼웁니다. (귤에 설탕물을 묻히고 건조하기 편하게 하기 위함이니 꼭 나무젓가락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물 100g, 설탕 200g을 준비합니다. 
  3. 약불에 물과 설탕을 넣고 끓입니다. 
  4. 보글보글 끓고 약간 노랗게 변할 때 불을 꺼주세요. 시럽을 찬물에 살짝 흘려서 바로 딱딱하게 사탕처럼 굳어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5. 냄비를 기울여서 귤을 한 바퀴 돌려서 시럽을 묻힙니다. 
  6. 나무젓가락을 세우거나 기울여서 귤을 공중에서 건조해 주세요. 
  7. 약 30분 경과 후 확인해 보세요. 탕후루 겉면이 너무 끈적이지 않고 딱딱해야 합니다. 

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 달달한 사탕간식 귤 탕후루 완성입니다.  

 

귤정과

새콤달콤하면서도 쫀득하게 간식으로 제격인 천연과일 귤정과입니다. 이번 활용 음식에서는 귤껍질까지 사용이 되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을 해야 합니다. 

 

준비물 : 귤, 베이킹소다, 설탕, 물엿, 소금

 

먼저 세척을 꼼꼼하게 합니다. 

  1. 베이킹소다로 귤을 문질러 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굵은소금으로 대신 사용해도 됩니다.
  2. 초록색의 귤 꼭지를 떼어냅니다. 
  3. 큰 볼에 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식초를 살짝 넣고 10분 정도 더 기다려 줍니다. 
  4. 다시 한번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본격적으로 정과를 만들어 봅시다. 

  1. 귤을 반으로 잘라 준비합니다. 
  2. 물, 설탕, 물엿을 4:3:1의 비율로 냄비에서 끓여줍니다. 
  3. 귤을 넣어 뚜껑을 닫고 중불 또는 강불로 끓입니다. 중간에 올라오는 하얀 거품은 걷어내주세요. 
  4. 귤이 반으로 접히면 약불로 조정합니다. 
  5. 물이 많이 졸았다면 귤을 하나씩 꺼내어 식품건조기에 담아 건조하면 완성입니다.  

더 탱글하고 쫀득한 식감을 원한다면 끓였다가 식히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 되지만, 너무 귀찮기 때문에 가장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법으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집에 가득 있는 귤을 언제 다 먹지 고민하고 계셨다면 이제는 여러 가지 귤 활용법으로 맛있는 간식을 만들어 보세요. 영양가도 풍부한데 맛까지 좋은 귤로 만드는 너무 쉬운 간식 3종 세트 추천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