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

배 안 아픈 우유 고르는 법 / 락토프리, 대체품

by *욜이* 2022. 11. 25.

 우유가 건강식품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많습니다. 우유가 인간의 몸에 이롭다는 완전한 증거는 아직 발견된 바가 없습니다. 낙농업자나 우유를 유통하는 이해관계자들은 우유가 건강식품이라고 주장하지만, 반대로 우유의 대체품인 두유 등을 생산하는 사람들은 우유가 해롭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우유를 대부분 필수로 마시면서 자랍니다. 우유는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왜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이 있는 것인지, 락토프리 우유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 대체품은 무엇이 있을지 다루어 보겠습니다. 

 

우유 성분

 물, 지방, 단백질,  유당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우유를 영양 식품이라고 하는 이유는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필수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고, 콜레스테롤도 낮은 편입니다.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어 우유를 섭취하면 든든한 느낌을 받을 수가 있어요. 하지만 유당이라고 불리는 성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우유를 소화하지 못하는 현상도 발생됩니다. 

 

락토프리 우유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꽤 많이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은 유당(락토스)를 분해하지 못하여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인데요. 성인이 되면서 유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사라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오히려 유당을 잘 소화해내는 성인이 돌연변이인 것이지요. 

 최근에는 이 유당불내증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수준이 높아졌고, 여러 우유 제조사에서 락토프리 우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락토프리 우유를 만드는 과정은 2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당 분해효소로 유당을 분해시키는 방법과 유당을 걸러내는 방법입니다. 유당을 100% 분해하는 방법으로 만든 락토프리 우유는 유당이 포도당과 갈락토스로 분해되기 때문에 조금 더 단 맛이 강합니다. 서울우유의 락토프리 우유가 이러한 공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매일우유는 위 2가지 방법의 공법을 섞어서 40%는 유당을 걸러내고, 나머지 60%는 분해하고 있습니다.  

 

우유 대체품 

 최근에는 우유 대체품으로 정말 많은 음료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두유, 아몬드 우유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비건을 지향하거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이 식물성 우유를 우유 대신 섭취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아몬드 우유가 인기가 많습니다. 

댓글